스쿠버 다이빙 단체 종류 PADI, SSI, SDI/TDI

2023. 3. 6. 08:00스킨 스쿠버/스쿠버 다이빙

반응형

스쿠버 다이빙에 대해 찾아보고 계신가요? 올여름에 한국에서 취득 예정이시거나 해외로 휴가를 떠나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펀다이빙을 할 계획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제일 먼저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을 검색한다면 확인할 수 있는 것은 가격과 더불어 다이빙 단체일 것입니다. 영어 공부를 하기 위해 어느 학원이 좋은지, 인터넷 수강은 어느 사이트가 잘하는지 찾아보고 결정하는 것처럼 스쿠버 다이빙의 세계에도 각각의 단체가 있고 성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사실 각각의 교육을 이수하고 발급받는 C-card를 우리는 자격증이라고 말하지만 이수증이나 인정증, 수료증등이 좀 더 맞는 표현일 것 같습니다. 저는 PADI라는 단체에서 스쿠버와 프리 다이빙을 모두 수료하였는데요. 오늘은 각각의 단체에 대해, 어느 단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스쿠버 다이빙 단체 종류
  • 스쿠버 다이빙을 할 때 단체가 중요한가?
  • 다이빙 단체 추천

스쿠버 다이빙 단체 종류

스쿠버 다이빙에 대한 교육 후 자격증을 발급해 주는 단체는 전 세계적으로 무척 많다고 합니다. 국가에서 취급하는 것이 아닌 민간 교육 단체인데요. 제가 속한 단체는 PADI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지만 비용은 조금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많은 단체들이 있지만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PADI(Professional Association of Diving Instructors) 1966년에 NAUI의 강사가 독립해 설립 되었고 스쿠버 다이빙계에서는 가장 큰 단체입니다. 등록된 샵이나 다이버수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미국에 본부가 위치하고 있다고 하고, 교재의 질이 좋다고 하는데, 한국어로 번역된 교재엔 오타와 이상한 문장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 NAUI(National Association of Underwater Instructors) 1960년 안전하게 다이빙을 하자는 모토로 설립된 단체입니다. 원칙과 안전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알려져 있죠. 
  • SSI(Scuba Schools International)1970년 미국에서 시작해 현재 여러 나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점차 늘어나는 추세인 것 같아요. 누구나 스쿠버 다이빙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목표로 프리, 스노클링 등의 다양한 범위를 교육하는 단체입니다.
  • SDI(Scuba Diving International)/TDI(Technical Diving International) 이 단체도 최근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레크레이션 다이빙으로써 PADI 단체에서 교육을 많이 받는다면, 테크니컬 다이빙은 TDI가 무척 강세라고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텍 다이빙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던 TDI가 레크레이션을 위해 SDI를 추가로 설립했기 때문입니다. 테크니컬 교육으로써 전문성으론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단체 몇 곳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CMAS, YMCA, IDEA, SEA, GUE 등 정말 많은 단체들이 있으며 국내 단체인 KUDA, KUA, CUS 등도 있습니다. 

스쿠버 다이빙을 할 때 단체가 중요한가?

사실 발급기관이 엄청나게 중요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대체적으로 자격증들이 서로의 단체에서 상호호환, 인정해주고 있기 때문이죠. 한국뿐 아니라 각 나라 별로 다이빙샵을 방문하면 그 샵이 속한 다이빙 단체를 알 수 있는데요. 내가 PADI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SSI 샵에서 다이빙을 할 수 없는 것이 아닙니다. 어느 단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닌 자신이 배운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상태인지, 말로만 어쩌고 허세를 부리는 것이 아닌 인증할 수 있는 로그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다이빙 단체 추천

이부분은 굉장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처음 다이빙을 시작할 때 저는 스스로 단체를 찾아보고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잘 가르친다는 강사님을 소개받아 계속해서 같은 단체에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보통 상품을 구매할 때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배달의 민족 어플을 이용할 때도 필터를 주문순으로 설정합니다. 메뉴를 구경하기도 전에 리뷰를 먼저 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나서 가격과 품질에 대한 비교를 시작하죠. 대부분 주문순이 가장 높은 식당은 이미 검증된 곳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진 PADI, SSI, NAUI를 꼽고 싶습니다. 이 내용에 대한 자세한 이유와 설명은 다음 글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아직 다린이이기 때문에 잘 알지 못하는 단체들도 많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경험을 하고 다양한 다이버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저도 식견이 넓어지고 다양한 정보들을 알 수 있겠죠! 각 단체별로 추구하는 방향성이나 개성도 각각 다르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처음 다이빙을 접하는 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이라도 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